나만의 쉼표 여행, 몽골

|

만의 쉼표 여행, 몽골


시간은 낙타가 걷는 속도로 흘러간다.

몽골에 온 이상 서두를 필요가 없다.
몽골에서의 여행은 때때로 여행하지 않을 때가 더 여행스러웠다.
이따금 나는 초원에 누워 지평선의 구름이 하늘을 게으르게 건너가는 풍경을
느긋하게 구경했다.
구름의 유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타이 가는 길의 어버 언덕에서... 느긋한 구름과 적막한 하늘!

너무 더디게 구름이 내 눈앞에 도착했을 때,
나는 차알칵, 한 마리 구름 사진을 찍는다.
굳이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되는 순간의 풍경을 그저 나는
심심해서 셔터를 눌러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홉스골의 너무 조용한 시간은 사진에 담을 수가 없다(위). 터송챙겔 인근 유목민 게르에서의 하룻밤. 언 손을 호호 녹여 스케치를 한다(아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고비 사막이 보이는 홍고린엘스에서 나는 카메라와 수첩을 버리고
나를 무장해제시켰다.
침낭 위에다 이불을 두 겹이나 덥고 자야 했던 알타이 호텔에서도
나는 여행자보다 투숙객으로 며칠을 보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몽골에서의 시간은 낙타가 걷는 속도로 흘러간다. 사막의 여행자와 그림자(위). 울리아스타이의 황량한 언덕과 게으른 구름 사이를 걸어가는 여행자(아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홉스골 호수에서는 오전에 말을 타고 호수를 거슬러오르고
오후에는 내내 게르 숙소에서 뒹굴었다.
더러 말 탄 유목민이 지나갔고,
야크떼가 지나갔으며,
타이가숲의 이끼 냄새를 실은 바람이 지나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타이 산맥 보르항 보다이에 도착한 델리카와 구릉에 누워 지구가 돌아가는 소리를 듣고 있는 운전수(위). 홉스골 가는 길 초원의 마을에 잠시 주차한 지프(아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끔은 내가 탄 푸르공이나 델리카의 속도가 너무 빠르게 느껴졌다.
몽골에서는 낙타가 걷는 속도로
보행을 늦출 필요가 있었다.
더 빨리 갈 이유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 카메라를 내려놓고, 근심을 내려놓아도 좋다. 홉스골의 오후(위). 비행기를 기다리는 동안 쓸데없는 낙서와 편지를 써도 좋다(아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몽골은 불편과 부족이 당연하고
느림과 적막이 가득한 곳이다.
몽골은 이해하기보다 느끼는 곳이다.
지평선처럼 아득한 감각의 끝에서 몽골은 구름처럼 굴러다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원의 게르 캠프. 몽골 여행에서는 게르 숙소에 묵는 것이 일상이다.

그것은 설산의 낙타처럼 눈속을 걸어와
사막의 달처럼 가슴에 떠오른다.
나는 천천히 그것을 받아적는다.

* 구름을 유목하는 옴팔로스:: http://gurum.tistory.com/

바람의 여행자: 길 위에서 받아적은 몽골 상세보기
이용한 지음 | 넥서스 펴냄
낯선 행성, 몽골에 떨어진 바람의 여행자! 『바람의 여행자 | 길 위에서 받아 적은 몽골』. 세상의 모든 바람이...몽골에 떨어진 바람의 여행자는 4가지 루트로 낯선 행성을 시작한다. 울란바토르를 기점으로...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