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우리나라 여행 해볼까요

|

<우리나라 지도책-롤프의 우리나라 여행>

 

아이를 낳기 전에는 관심도 없었는데,

아이를 낳고 나서부터 어린이책에 눈길이 갑니다.

오랜 동안 여행가로 살아와서 그런지

어린이책에도 여행에 도움이 될만한 지도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여겨왔는데,

마침 그런 어린이책이 여기 나왔네요.

<우리나라 지도책-롤프의 우리나라 여행>입니다.

 

 

지도는 땅의 모습을 담아낸 그림입니다. 지도를 보면 땅의 모습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사는 모습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지형에 따라 기후가 달라지고, 기후는 지역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각기 다른 특산물과 산업을 발전시켰지요. 이런 관계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지리를 외워야한다고 생각하고 어렵게 여깁니다.

<우리나라 지도책-롤프의 우리나라 여행>대한민국을 미리 답사하게 된 롤프와 산타를 따라 우리나라를 한 바퀴 돌아봅니다. 크리스마스이브에 실수 없이 선물을 나눠주기 위한 중책을 빨간 코 사슴 롤프가 맡은 것이지요. 여타의 지도 그림책과 달리, 지리의 인과관계를 중요시한 이 책은 지형과 기후, 기후와 특산물의 긴밀한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다를 지난 바람이 산을 만나면 비를 뿌립니다.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논농사가 발달했지요. 물을 얻기 쉬운 강가나 찬바람을 막기 쉬운 분지에는 도시가 발달합니다. 지도를 보며 단순히 어디에 어떤 지역이 위치해 있는지 배우는 것을 넘어, 이렇게 지형과 기후, 특산물 사이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꾸몄습니다. 지루하기 쉬운 지도책을 롤프와 산타의 좌충우돌 여행담을 통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책
최설희 글/눈감고그리다,이동승 그림/박경 감수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