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깡의 메커니즘은 은유와 환유의 공식화 없이는 설명하기 어렵다. 가령 아버지의 은유는 어머니의 욕망의 기표에 의해 생겨난다. 이것을 그는 수학적 공식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설명을 읽는 순간 더 깊은 미궁 속으로 빠져든다. <라깡의 재탄생>(창비)을 읽으면서 나는 결국 라깡을 이해하는데 실패했다. 욕망은 환유를 통해 부풀었고, 기표가 미끄러진 단어는 흐릿한 의식 안에서 해체되었다. 나무의 수사학과 정신의 실존, 원초적 애인, 자명한 의식, 기호의 변장, 어떤, 불가능한 것, 망각, 문학적 과학, 연쇄 살인범, 명제의 균열, 왜 혹은 결코, 욕망, 결여, 불안, 우울, 억제, 소극적 방어, 절망적 공격, 보편적 만족, 자책, 포기, 그리고 "성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 구실과 미끼, 최초의 신화적 상태, 매순간, 우연, 집으로부터 도망치는 것, 미결정, 가상적 봉합, 유령의 문제, 모순, 구조와 정서, 처음부터 내 몸은 바깥을 갖고 있지 않다는 생각, 욕망하는 기계, 궁극적 파편, 성의 횡단이라는 들뢰즈의 발언, 담화의 두께, '오브제 쁘띠 아(objet petit a), 이제 졸립다. 성난 페이지, 그리고 '너무 멀다'에 대한 그리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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