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련의 재발견

|

목련의 재발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꽃잎이 여느 목련보다 잘게 갈라져 아래로 쳐지는 별목련.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목련은 흔해서 도리어 모르고 있는 것들이 많다.
목련과 백목련이 다르고, 별목련과 산목련이 있다는 사실도 모르는 이들이 많다.
목련은 크게 목련, 백목련, 별목련, 자목련, 산목련(함박꽃나무), 일본목련 등으로 나뉘는데,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만나는 것이 목련과 백목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목련: 꽃의 생김새가 연꽃을 닮아 ‘나무에 피는 연꽃’이란 뜻의 목련이란 이름이 붙었다. 가지에 꽃이 다닥다닥 붙는 편이며, 꽃송이는 알맞게 벌어진다. 꽃송이 아랫부분이 약간 자주색이 감도는 목련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목련과 백목련의 꽃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백목련: 목련보다 꽃송이가 약간 크며, 가지에 듬성듬성 탐스럽게 열린다. 목련보다 꽃송이가 오므라든 모양으로 목련 중 봄에 가장 먼저 피는 꽃으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별목련: 중국이 원산지로 꽃잎이 목련에 비해 퍼드러지게 피며, 낱장의 꽃잎은 목련보다 폭이 좁아 피었을 때 별 모양을 이루며, 아래로 쳐진다. 향기가 강한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자목련: 꽃은 목련과 비슷하며 꽃빛깔은 자주색을 띤다. 자목련(흰색+자주색)과 자주목련(완전 자주색)을 따로 구분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산목련(함박꽃나무): 흔히 함박꽃나무로 불리며 꽃이 목련 중에 가장 작은 편이다. 개화시기도 산목련은 5~6월로 가장 늦고, 잎이 먼저 나온 뒤에 꽃이 핀다. 꽃 모양도 예쁘고, 향기도 좋다.

* 구름을 유목하는 옴팔로스:: http://gurum.tistory.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