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학교가 있다?

|

길고양이 학교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녀석들 혹시 지금 수업중? 사실은 저 카메라 모냐? 하는 표정.

"길고양이 학교가 있다." 이 말은 고양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두번쯤 들어본 이야기다. 이야기인즉슨 이렇다. 길고양이 세계에서는 사람들 모르게 운영되는 길고양이 학교가 있어서 거기서 어린 길고양이는 ‘길고양이로 사는 법’을 배운다는 것. 이때 선생님은 경험 많고 나이 많은 길고양이가 맡는다고 한다. 길고양이가 학교에 입학하는 시기는 어미의 젖을 떼는 시기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밥 주세요!" 최대한 불쌍하게...아무래도 배운 것같다. 밥 달라는 표정은 다 동정심을 유발케한다.

길고양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가장 중요한 수업은 이런 것들이란다. 1. 최대한 불쌍한 표정으로 사람에게 먹이를 얻어내는 법 2. 담장 오르기와 나무타기 3. 안전하고 은밀한 둥지 찾기 4. 고양이 인사법(길고양이를 오래 관찰한 사람은 알겠지만, 길고양이는 만나면 입이나 볼을 부비는 것으로 인사를 한다. 이것을 안 뒤에 나는 길고양이를 보면 손을 입 가까이 갖다댄다. 그러면 친근한 녀석들은 다가와서 가볍게 뽀뽀를 해준다.) 5. 고양이 언어(먹이를 달라고 할 때와 동료를 부를 때, 위협을 가할 때, 공격을 받을 때 고양이는 그 때마다 다른 소리를 낸다) 6. 감쪽같이 쓰레기봉투 뜯기 등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길고양이 인사법. 입술을 서로 맞대거나 볼을 서로 부빈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 태어난 냥이들은 길고양이 학교에서 영역을 배분받는데, 이 때 냥이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민주적인 절차로 영역을 배분한다고. 때문에 대부분의 동물들이 영역싸움을 하는 것에 비해 길고양이는 영역에 대한 다툼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길고양이 학교에서는 이동을 위한 영역 넘나들기나 발정기 때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자유롭게 허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길고양이들은 학교에서 정보를 나누고 공유하게 되는데, 가령 세탁소 앞에 먹이가 많다더라 또는 삼겹살집 아저씨와 청소부 아줌마는 해코지를 할 수 있으니까 조심하라는 등의 정보를 교환한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어린 냥이도 이제 학교 갈 나이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언제 어디서건 당당하라는 것. 사람들이 설령 도둑고양이라고 부를 때조차 길고양이로서의 품위를 지키라는 것이다. 물론 이 내용들은 길고양이 마니아 사이에서 떠도는 믿거나 말거나 통신이지만, 꽤 신빙성 있는 내용들도 있다. 실제로 집냥이들이나 유기묘들이 온전히 길고양이로 살아갈 수 없는 이유가 바로 길고양이 학교에 다니지 않았기 때문, 즉 가방끈이 짧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있다.
 
* 웃지 않으면 울게 된다:: http://gurum.tistory.com/

And